G Suite Update‎ > ‎

[팁]Gmail 에서 상대방이 보낸 메일 '수신 확인' 요청을 거부하는 방법

게시자: Charly Choi, 2017. 5. 11. 오전 1:29   [ 2017. 5. 11. 오전 1:30에 업데이트됨 ]

예전에  '지메일' 을 이용하여 보낸 메일의 수신 확인 하는 도구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도 설명되어 있기도 하지만, 메일의 ‘수신확인’ 기능은 모든 이메일 시스템(Gmail 포함, 네이버, 다음 메일 등등 대부분의 메일 시스템들) 본래 표준 기능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 즉, 메일 보낸 내용에 대하여 상대방이 수신 하였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메일 ‘수신 확인’ 기능은 아래에 설명하는 편법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편법적인 방법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메일을 보낼때 본문 내용에 잘 보이지 않는 이미지를 삽입하여 (이미지 픽셀 정도의 정보 만 삽입하여 수신자가 구별 할 수 없도록 하는 방식) 메일을 수신한 상대방이 메일 내용을 열었을때  해당 이미지도 자동으로 열리게 한후  이 정보를 메일 송신자에게 그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메일 본문 내용에 포함된 이미지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정보가 상대방에게 전달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IP주소나 위치와 같은 정보가 전달

  • 사용자의 브라우저의 쿠키를 설정하거나 읽을 수 있음

  • 바이러스나 멀웨어를 삽입 할 수 있음


수신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 메일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메일을 작성하여 (분명히 메일 본문에는 이미지를 삽입 하지 않고 텍스트만으로 본문 메시지를 작성) Gmail 수신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

팁-Gmail 에서 상대방이 보낸 메일 '수신 확인' 요청을 거부하는 방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