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Suite Update‎ > ‎

Google Spreadsheets의 Subtotal 함수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

게시자: Frank Jung, 2011. 9. 5. 오후 7:58   [ 2011. 9. 5. 오후 8:05에 업데이트됨 ]

Google Spreadsheets의 Subtotal 함수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활용 방안

spreadsheets

Thursday, September 01, 2011
Labels: Google Apps Blog, googlenew, spreadsheets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새로 추가된 소계(subtotal)관련된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Subtotal 함수의 특징 중 하나는 계산을 수행할 때 정렬되지 않은 데이터를 정렬된 형태로 계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컬럼에 필터를 걸어서 원하는 중간 합계 및 평균등의 유연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은 회계, 금융전문가, 비지니스 컨설턴트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아래 샘플은 노동절 가족 모임에서 핫도그를 준비하는데 있어 얼마나 많은 핫도그를 고기 선호도에따라 지난번 모임 때 먹은 핫도그의 숫자에 의해  핫도그와 야채핫도그를 살지 결정하는 샘플입니다. 이때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가족 이름, 고기선호도 그리고 지난번 모임에서 먹었던 핫도그의 숫자를 샘플로 작성합니다.


지난달 먹은 야채핫도기의 수자에 기반해서 얼마나 많은 야채 핫도그를 살지를 빠르게 계산하기 위해서 C 컬럼에 “Yes”인 값을 필터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테이블 아래쪽에 Subtotal 함수를 입력합니다

아래 함수의 값은 August에 야채 핫도그를 선호하는 가족의 지난달 먹은 핫도그의 숫자를 빠르게 계산하도록 도와줍니다.

=SUBTOTAL(109, F2:F14)

F2에서 F14의 셀은 지난달 먹은 핫도그의 숫자를 보여주는데, “109”는 Sum 함수를 의미하는 코드입니다  일반적인 Sum함수에서는(=SUM(F2:F14)) 모든 핫도그가 추가됩니다. 야채이건 아니건 모두보여주는  반면 Subtotal은 filtered된 핫도그들을 무시합니다..(예: 야채선호 가족, 고기선호 가족별 정렬)


또 다른 Subtotal 함수의 특징은 위의 “109”와 같은 함수코드가 쉽게 평균, 최소값,  최대값 등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Subtotal은 계산의 중간 정산의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매 여름에 먹은 핫도그의 전체 숫자뿐만 아니라 먹은 평균도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매달 서로 다른 두개의 (Sum 과 Average) 함수를 작성하는 것보다 Subtotal를 사용해 한 행에서 값을 볼 수 있습니다.

B15에 드롭 다운 리스트에 (109(합계) 와 101(평균) 각각)을 위한 코드를 넣습니다.
그리고 함수에 B15에 넣은 109와 101를 참조하여 매달 평균과 합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SUBTOTAL(B15, D2:D14)

Subtotal 함수는 데이터 분석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래는 실제로 작성한 샘플입니다.

Subtotal 함수 활용예제

Posted by: Lai Kwan Wong, Software Engineer
| Email Post

Email ThisBlogThis!Share to TwitterShare to FacebookShare to Google Buzz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