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Suite Update‎ > ‎

[국산 Poin2사의 크롬북] 기업을 위한 관점에서의 사용기

게시자: Charly Choi, 2016. 3. 15. 오후 6:37   [ 2016. 3. 15. 오후 6:38에 업데이트됨 ]

지난달 국내 중소기업으로서는 Poin2.com 에서 처음으로 국산 크롬북 Poin2를 출시하였다.


지금까지 삼성 크롬북 1세대에서 부터 Acer 720P, ASUS 크롬박스를 사용해본 경험에 비추어 이번 Poin2 크롬북을 테스트 해 보았다. 특히 개인 기기용 보다는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관점에서 테스트를 해 보았다.


개인 사용자들은 Poin2 기기에 대한 자세한 꿀팁들은 Poin2 블로그에서 접해 볼수 있다.


가장 먼저 테스트 해본 환경은,Google Cloud Compute Engine 을 이용하여 Windows 2012 R2 서버를 2개 CPU, 8GB정도 메모리를 설정하고, Region 은 극동 아시아 지역 (대만 지역으로 사료됨)으로 지정 서버를 생성하였다.


이 Windows 2012 서버에 Ericom의 AccessNow 서버 모듈을 설치하였다. 이모듈은 WIndows 를 원격에서 HTML5 브라우저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Ericom의 AccessNow 에서는 크롬OS용 HTML5 기능을 제공한다. (크롬북의 한글 키보드 맵핑 기능을 제공하여 원격으로 접속한 Windows 에서 크롬북의 한글/영문 변환 키가 정상 동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함)


Poin2 크롬북에서 Ericom AccessNow HTML5 기반으로 Google Cloud Compute Engine위에 띄운 가상화 된 윈도우 2012 서버에 접속 성능 테스트를 해 보았다.


이와 더불어 이번에 국내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기업중에는 공식적으로 Google 로부터 기업 및 교육기관에 재 판매 계약을 처음으로 맺은 SBC Technology사의  Chrome Device Management Console (CMC)을 이용하여 Poin2 크롬북을 회사 기기로 등록 하였다.


CMC를 통해서 약 100가지 이상의 기기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고 한다. 기업용 기기로 등록한 크롬북은 원격에서 관리자가 모든 기능을 통제 및 사용자 환경, 앱들을 원격에서 관리자가 모두 관리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oogle Cloud Compute Engine에 올린 WIndows 2012 서버를 Poin2 크롬북에서 원격으로 (Ericom의 AccessNow 이용) 접속하여 HWP 아래아 한글 문서 작성기를 수행하여 문서 작성하는 과정을 보인 동영상입니다. 

Poin2 크롬북 사용기



향후에 CMC에 대한 자세한 기능과 다른 서비스들 (공용 PC기능, 크롬OS 기반 키오스크, Signage )을 소개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보안강화 차원에서 금융권 및 관공서에서는 망이중화를 통해서 윈도우 데스크탑 가상화를 구축하는 것이 추세인 듯 하다. 윈도우 데스크탑 가상화에서 고려될 사항중에 하나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그리고 중앙 통제 가능한 thin-client PC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다. 크롬북은 thin-client PC로서 기능적인 측면, 성능적인 측면, 가격적인 측면에서 모든면에 두루두루 가성비를 갖고 있는 기기로 평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