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pps for Work Update


[Chromebook에서 Google Playstore 안드로이드 앱 설치 사용기 3탄]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23. 오후 5:14

지난 6월17일 크롬OS 개발자 53 버전이 발표되었다. ASUS Chromebook Flip (터치스크린 기기)에서는 이 버전을 설치하여 Google Playstore에 올려진 100만개 이상의 안드로이드 앱들을 설치하여 실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의 버전은 알파버전 수준이라 아직은 불안한 상태로 동작을 하고 있고, 수행중에 가끔 죽는 문제는 있음. 정식 버전의 크롬OS 53버전은 9월에 출시 된다고 함.


6월17일 초기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중에 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들은 (금융권 앱들, 기기와 호환되지 않는 몇몇 앱들(예,인스타그람, Inbox for Gmail, Photoshop mix 등등)은 설치 안됨) 설치되어 잘 동작을 한다.


그동안 설치 테스트 해 본 앱들 목록 입니다.


- Google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용 설치 앱들 : Gmail,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구글문서, 슬라이드, 시트, 번역기, 구글나우 런처, 유튜브, 구글 Keep, 구글포토,  Play뉴스, PlayGame, Spaces

Google 안드로이 앱중에서 설치 안되는 앱들 : Inbox for Gmail, Google+, Blogger 는 기기호환 안되는 것으로 설치 안됨

- SNS 및 메신저 앱들 : 카카오토크, 라인, Facebook, Facebook 메신저, Linked In

SNS 앱중에서 설치 안되는 앱 : Instragram

- 유틸리티 및 기타 앱 : 에버노트, CamScanner, Tunein, 리디북스, Yes24, 오디언, Amazon Shopping, PicsArt, MX player (한글자막 가능), Polaris Office, 한컴오피스 MS Word, Powerpoint, Excel, Outlook

- 게임 앱 : Galaxy on Fire 2 HD, 클래시오브클랜, 앵그리버드 시리즈, 비주얼드 시리즈, 테트리스, Minecraft Pocket (이것은 내가 직접 설치 해보진 못했고, 크롬북 커뮤니티의 다른 분이 테스트 해 봄), 그리고 대부분 시도 해본 게임 앱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

- 브라우저 앱  : Opera, 돌핀, Firefox  (재미나는 현상은 크롬브라우저 기반의 크롬OS기기에서 안드로이드용 다른 브라우저들 대부분 설치하여 모두 정상적으로 성능을 유지하면서 동작을 한다는 사실. 그래서 오페라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2nd 브라우저로 활용중)


이 외에도 몇가지 앱들을 설치 테스트 해 보았으나, 특별한 점을 발견하지 못하였음. 다만, MS Office 앱들(Word, Excel, PPT) 인 경우는 6월17일부터 6월22일까지는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잘 동작을 하였으나, 6월23일에 크롬OS 53 Dev 버전이 마이너 업데이트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을 하는데 이때부터 모두 실행시 바로 죽어 버리는 현상 발생 (설치는 정상으로 되나, 실행시키면 수행중 중단 메시지 출력 됨).  다시 확인 해 보니, 크롬북의 뱃더리 상태가 거의 10% 정도 남았을때 이런 현상이 있었던 것으로 보임. 뱃더리 완충 후에는 별 이상없이 예전과 같이 잘 동작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 수행되는 안드로이드 앱들 대부분은 성능면에서 아주 우수하게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 함


아울러, 6월17일 처음 릴리스 된 이후에 가장 헷갈렸던 것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설치한 크롬 웹 앱들과 Google Playstore 에서 설치한 안드로이드 앱중에는 같은 기능을하고 로고나 아이콘이 동일한 앱들이 있는데, 이들을 크롬북에서 구별을 할 수 없었다. 예), 에버노트(크롬 웹스토어 에버노트, 안드로이드 에버노트), 구글 서비스들 (지메일, 캘린더, 구글 Keep, 구글 드라이브, 구글포토 등등


크롬 웹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들은 모두 웹 기반으로 동작으로 하고 인터넷이 연결이 되어야 실행되는 것들, Google Playstore 에서 설치된 안드로이드 앱들은 모두 설치형 앱으로 오프라인 모드에서 동작을 하는 앱들 (일부 인터넷 연결이 되어야 동작되는 앱들도 있긴 함)


6월23일 드디어 크롬OS 개발자 53버전이 약간의 업데이트가 있었던 것 같다. 아래 캡쳐된 화면과 같이, 크롬 웹 앱들과 안드로이드 앱을 구별해주는 심볼이 아이콘에 표시 되기 시작하였다. 아이콘에 크롬 로고가 박혀 있는 것들은 모두 크롬 웹 스토에서 설치한 크롬 웹들이고, 크롬 로고가 없는 것들은 모두 안드로이드 앱들. 이 표시로 구별이 가능해 졌음.



현재까지 발견한 가장 아쉬운 부분은, 크롬북들이 대부분 16GB SDD 만을 지원을 하고 있다.(클라우드 기반이다 보니 내장 메모리가 16GB 면 충분 하였는데) 안드로이드 앱들을 이 16GB 내에서 설치 되다 보니 용량이 턱없이 부족함을 발견. 특히 몇몇 HD 급 게임들을 설치하다보면 16GB 내장 메모리로는 택도 없다는 사실. 크롬북에서 제공되는 외장형 스토리지(SD 또는 마이크로 SD 카드형)에 안드로이드 앱들 설치 할 수 없는게 가장 큰 아쉬움 부분. 그외에 ASUS Flip 모델은 스크린을 가로/세로 모두 전환이 자유롭게 됨. 안드로이드 앱들은  스크린 모드 전환시 블럭되는 현상이 있음.


또한 향후 정식 버전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중에 하나는, 크롬 OS는  Chrome Device Management 라이센스를 통해서 원격으로 기기 관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안드로이드 기기는  Android MDM (Mobile Device Management)를 통해서 기기 관리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번 크롬 OS +  안드로이드 6.0.1 이 통합되어 있는 경우 어떻게  Device Management 가 될지가 가장 큰 관심 사 중에 하나입니다. 


현재는 크롬OS 버전 53이 개발자 버전인 것을 감안한다면 (알파 버전 수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개선 될것이라 기대를 하고 있음.

[크롬북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앱 설치 사용기 2탄]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18. 오후 10:48   [ Frank Jung에 의해 업데이트됨(2016. 6. 19. 오후 5:03) ]

지난 5월20일 Google I/O 2016에서 정식 발표된 ‘크롬북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의 모든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 할 수 있게함 ’ 이후로 나를 포함하여 네티즌들이 가졌던 두가지 큰 의문이 있었다.


첫번째 의문은 6월중순에 크롬OS 개발자 버전 53이 릴리스 되면 구글에서 공식 소개한 3개의 기기-Google Chromebook Pixel(2015), Asus Flip 10.1, Acer R11-에서는 안드로이드앱들을 설치 하여 테스트 해 볼 수 있다는 것. 안정적인 정식 53버젼은 9월 이후에 발표된다고 하였고, 이때는 대부분의 크롬북들을 지원하다고 함


두번째 의문은 과연 크롬북에 설치되는 안드로이드 앱들이 재대로 실행이 될지, 즉. 실행이 된다하더라고 실용성 측면에서 성능저하 없이 기존 안드로이드 앱들이 무리없이 도는 지 여부 였을 것이다.


첫번째 의문에 대한 대답으로 2틀 정도 늦게 공개는 되었지만 한국시간으로 6월17일에 ASUS Flip 크롬북에서 개발자 버전 53 버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구글플레이스토어 설치와 안드로이드 앱들이 대부분 설치 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내 블로그의 사용기 1탄 참조) 단, 위에서 언급한 3개의 기기에서 가용할 것이라고 하였었으나 실제로는 ASUS Flip 기기에서만 실행이 되었고, 나머지 2개의 기기는 6월말-7월초 정도에 가능하다고 하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두번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번 사용기 2를 준비하였고,이번 내용에서는 실용성 측면 특히, 기업용으로써 크롬북의 실용성과 성능, 개인용으로써의 실용성등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들 (카톡, Skype, MS Word/Excel/PPT, 한컴오피스, 오토캐드 뷰어, 게임들-비쥬얼드, 앵그리드버드, 3D Galaxy on Fire 2 HD, 클래시오프클랜, PicsArt (이미지 편집기))을 설치 테스트 해 보았다. 




크롬OS Dev 53 버전은 안드로이드 앱 설치시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우) 타블릿으로 인식을 한다.  이로 인하여 몇몇 앱들중에는 타블릿을 지원하지 않는 것들이 있어서 (예, Adobe Photoshop Mix, Instagram,) 설치 되지 않는 것들이 있다.


10.1인치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 실행시 가장 큰 잇점중에 하나는 멀티윈도우 및 멀티 태스킹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여러개의 앱들을 동시에 띄어 놓고 작업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크롬브라우저 및 크롬북 사용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이 이야기하는  가장 큰 이슈중에 하나는 아래아한글 HWP 문서 편집 및 보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번 크롬OS에서는 이러한 이슈들과 우려사항은 모두 불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컴오피스 안드로이드 앱 (무료 버전)이 무리없이 설치 및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 기능을 테스트하면서 발견한 재미나는 사실은, 지메일 앱을 통해서 수신된 메일 내용중에 첨부파일로 HWP파일이 있는 경우, 이 파일을 클릭하면 지메일 앱이 풀스크린 모드에 있으면, 한컴오피스 앱도 풀스크린 모드로 동작을 하고, 서브윈도우 상태에서 클릭하면 수행되는 앱들이 서브 윈도우 모드로 동작을 한 다는 사실. 한컴오피스 안드로이드 앱은 수행이 되면 윈도우 창이 고정이 되어서 크기 조절과 위치 조절이 되지 않음(아마도, 스마트폰에 맞추어져서 개발된 앱들 대부분이 그러한 듯)   



크롬북 사용을 기업용으로 고민하는 분들중에 하나는 오토캐드 파일 (DWG, DXF) 파일을 뷰잉할 수 있는 좋은 앱이 없었으나, 이번 안드로이드 앱 지원으로 인하여 각종 오토캐드 뷰잉 앱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 이번에 테스트 해 본 앱은 'DWG Fastview' (위 이미지 참조) 뷰잉이 빠르고 터치스크린 모드에서 두 손가락 터치로 확대/축소가 매우 부드럽게 동작을 함


MS 오피스 앱들 (워드, 엑셀, 파워포인드)은 당연히 모두 설치 되고, 풀키보드를 제공하는 크롬북에서 이 무료 오피스 앱 지원은 아마도 향후에 기업에서 윈도우 PC 나 노트북 대신에 크롬북으로 대치하려고 고민하는 기업에서는 아주 큰 기능중에 하나일 듯 함.  MS로부터 불법적인 오피스 라이센스 사용이나  윈도우OS 사용에 대한 검문 압력에 시달리는 기업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듯.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100만개 이상의 앱들이 있다고 하고, 특히 게임 관련 앱들은 이 스토어에서 가장 호황을 누리고 있는 앱이 아닌가 생각을 함. 개인적으로는 게임에 별 관심이 없어서 다양한 게임들을 테스트 해 보지는 못했다. 게임 관련해서는  3D 게임은 구글 I/O 에서도 시연을 한, Galaxy on Fire 2 HD과  비주얼드, 앵그리버드, 클래시오브클랜  정도 설치 테스트 해 보았다. 




이미지 편집용 앱은, 구글 I/O 에서 시연할 때 사용한 Adobe Photoshop Mix 은 원인은 알 수 없으나,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 시도시 기기와 호환되지 않는다고 해서 설치 되지 않았음. 대신에, PicsArt 라는 이미지 편집 앱을 설치하여 포토샵 수준의 다양한 이미지 편집 기능을 사용해 볼수 있었다. 이 이미지 편집 앱이 마음에 드는 것은, 스크린 캡쳐한 이미지에 화살표 표시하고, 텍스트 삽입하고, 이미지위에 다른 이미지 계층을 추가하고 등등의 편집 작업이 매우 쉽고 빠르게 동작을 하였다. 이러한 작업들이 모두 오프라인 모드에서 이루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매한 영화를 다운로드 한 후 오프라인상에서 시청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중에 하나임을 확인함.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앱들은(오피스 앱 및 게임 앰들 모두) ASUS Flip (4GB ram) 크롬북에서 아주 브드럽게, 성능저하 없이 (특히 3D 게임 동작시 화면 전환에 렉이 없이 잘 동작) 잘 동작하였고 성능은 크게 만족할 만하다.


아직은 크롬OS  개발자 53 버전이 알파 버전 수준이어서, 버그들이 많이 발견이 되고, 크롬북 화면을 가로모드에서 세로 모드로 전환을 하거나, 키보드 모드에서 타블릿 모드로 전환을 하면 수행되던 게임 앱들은 멈추거나 윈도우 변경이 안되는 현상들이 있으나, 아마도 정식 버젼이 출시 될떄는 모두 해결이 될 마이너한 버그들이다.


게임 앱들은 대부분 용량이 매우 커서 (예, Galaxy on Fire 2 HD앱은 거의  1GB 크기) 대부분 내부 메모리에 설치 되다보니, 16GB 의 내장형 스토리지는 금방 소모가 되는 불편함은 있었다. (크롬북이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기기다 보니, 내장 스토리지는 대부분 16GB이상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향후에는 이를 계기로 사양을 높인 중저가 모델들이 출시 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향후에 크롬북이 2nd PC 용도가 아닌 기업에서도 메인 PC로 사용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모든 직원들이 윈도우PC 사용하고 별로 사용 빈도도 맍지 않은데 오피스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고 하는 기업들이 크롬북을 특히 고려 해 볼만함)


[희소식:Chromebook에서 Google Playstore 안드로이드앱 설치 및 사용기 1탄]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16. 오후 11:33

지난 5월에 Google I/O 2016에서 발표된 내용중에 가장 눈길을 끈 것은 단연 Chromebook에도 PlayStore에 올려진 모든 안드로이드 네이트브 앱들을 바로 설치할 수 있다는 소식이었다. 이에대한 자세한 소식은  블로그 http://charlychoi.blogspot.kr/2016/05/blog-post_24.html 참조


대부분의 크롬북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하는 정식 버전은 올해 9월 이후에나 정식 발표한다고 하였다. 단, 터치스크린이 가능한 3종의 크롬북 (Acer Chromebook R11, Asus Chromebook Flip, Google Chromebook Pixel (2015))에서는 6월중에 ChromeOS 개발자 버전 53이 릴리스 되면 실제 테스트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번 사용기는 ASUS Chromebook Flip 를 구입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오늘 (6월17일) 드디어 기다리던 ChromeOS 개발자 53번이 릴리스 되었다.



이 버전이 확인이 되면 아래와 같이 설정에서 Android 앱 enable 을 해야 사용이 가능



이 설정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크롬OS를 위한 구글PlayStore 가 자동 설치 됨.

이 Google Play 스토어를 설치해야지만 안드로이드 앱들 검색 및 설치 할 수 있음을 확인.



이번 크롬OS에서 안드로이드앱 설치 및 지원이 갖는 중요한 의미는.


1. 크롬OS 가 주로 인터넷 온라인 상태에서 동작을 한다는 제약(물론 오프라인 모드 지원이 되긴 하나, 사용범위게 매우 제한적이었음)이 있었으나, 이번 안드로이드 앱을 지원함으로써 오프라인 모드에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들을 사용함으로써 사용범위가 대폭 늘어났다는 사실


2. 크롬OS에서 지원이 되지 않았던, 한글컴퓨터 파일 포맷인 HWP 문서 편집 및 뷰잉, Adobe 포토샵앱,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게임앱, 카카오토크 등등의 안드로이드 네이트앱들을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는 사실 (단, 금융권 앱들은 현재 이 개발자 53버전에서는 설치되지 않음)


실제로 Playstore에서 카카오톡, 한글과컴퓨터 편집기, 지메일 (안드로이드 설치형), 페이스북앱, 게임등등을 설치 테스트 해보았다.  여기에 언급된 앱들은 모두 정상 설치 및 동작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다만, 몇몇 앱중에는 앱 자체에서 화면크기를 고정 시킨 앱들은 크롬북 화면에서 윈도우크기를 조절할 수 없는 것들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크롬북에서 윈도우 크기 조절로 확대 화면으로 볼수 있었다.

크롬북에서 구글 PlayStore 화면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오피스 앱 설치 및 폰트 설치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와 페이스북 앱 설치



[새로운 버전의 Google Sites 소개 영상 및 사용기]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15. 오후 5:35

새로운 버전의 Google Sites 입니다.  구글에서 인증한 얼리어뎁터들에게만 공개한 구글사이트 기능을 간단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첫 인상은 이전 old Google Sites 도구는 잊어버려라 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마치 구글슬라이드 문서 작업하듯이 모든 작업이 드래그&드롭, 문서 작업하듯이 
매우 직관적이고 쉽게 작성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사내 협업을 위한 인트라넷 페이지등을 간단하게 쉽게 작성하여 배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홈페이지 배포전에는 미리보기를 통해서 모바일/타블릿/데스크탑 모드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세부적인 기능들은 추가로 테스트를 해 본 후에 다시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새로운 버전의 구글사이트를 어떻게 생성하는지 설명한 동영상


YouTube 동영상


[Google Apps 기업용 고객을 위한 AI-powered 비서 서비스 Springboard 란 무엇인가?]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14. 오후 5:55

구글이 기업용 고객을 위해서 두개의 중요한 서비스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중 가장 주목할만한 서비스가 Springboard 입니다. 이는 기업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비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최초의 서비스가 되기 떄문입니다.



Springboard는 현재 중요한 몇몇 고객들 대상으로 테스팅해오고 있었습니다. 이서비스는 기업용 고객들을 위한 일종의 구글 나우와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구글앱스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앱스에 저장된 모든 정보들을(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캘린더, 구글 문서등등) 단인 검색 창을 통해서, 인공지능 기반의  지원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Springboard는 검색을 넘어서, 일하는 업무시간동안 유용하고, 추천할 만하고, 실행가능한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얼리어뎁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글앱스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얼리어뎁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고객은 여기 에 가입 요청을 하면 됩니다.
단,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은 구글앱스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소식:Google Apps 의 신규 서비스 Springboard 와 새로운 Sites 추가 발표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14. 오전 5:07

구글이 구글앱스에 새로운 서비스인 Springboard 를 추가 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구글앱스 사용자들에겐 숙원 사업중에 하나인 Google Sites 개선이 드디어 이루질 예정입니다.

구글앱스에 새롭게 추가될 Google Sprdingboard 는 소위 'Right Information at your fingertips'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동안 15년 검색 분야의 최고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글앱스 내의 모든 정보 -  Gmail, Calendar, Docs, Drive, 연락처 등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신 서비스를 추가 합니다. 

Google Sites는 아주 새롭게 재 개발하여 발표합니다.

  • 드래그 & 드롭 - 현재의 구글 사이트 버전에서는 편집을 위해서는 주로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서 이루어지거나 팝업 윈도우 설정 변경, HTML 코드 직접 수정을 통해서 이루어졌었습니다. 이번 새로운 버전의 사이트에서는 모든 편집 작업은 드래그&드롭에 의해서 간단하게 이루어 집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사이트에 새로운 컨텐츠 추가를 해야 하고, 아이템들을 재 조정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편집이 된다면, 이것은 마치 구글 슬라이드에서 편집된 컨텐츠와 같이 보이고 동작을 합니다.
  • 실시간 협업 - 현재의 구글 사이트에서는 복수 편집자가 있을 수 있으나, 오직 한 사람만이 한번에 특정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 페이지 편집을 시작하면,  편집자가 저장 후 수정 모드를 빠져 나올때까지 다른 사람들이 변경을 할수 없도록 락이 걸립니다.  이번 새로운 버전에서는 복수 편집자들이 실시간으로 협업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 문서에서 여러사람들이 실시간으로 협업 작업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할 것입
  • 반응형 디자인 - 반응형 디자인은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보여지는 것은 스마트폰이나 타블릿과 같이 작은 크기의 스크린에서도 불필요한 스크롤링 및 사이즈 변경 없이 보여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번 새로운 버전의 사이트에서는 어떠한 크기의 스크린에도 확대 및 융통성있게 보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는 모든 디바이스에서도 사이트가 잘 동작을 하고 보이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위 두가지 새로운 서비스는 구글앱스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얼리어뎁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 과정이 끝나면 곧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goo.gl/DcRg5t  참고



[팁:글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랜섬웨어 피해된 파일 복구하는 방법]

게시자: Charly Choi, 2016. 6. 7. 오후 8:49   [ 2016. 6. 7. 오후 8:56에 업데이트됨 ]

Google Apps 를 사용하는 고객중이 한 분이 로컬 PC가 랜섬웨어 감염되어서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동기화되는 폴더의 모든 파일들도 모두 랜섬웨어에 감였되었다고 연락이 온적이 있었습니다. 복구 방법이 있는지 문의를.. 


요즈음 랜섬웨어 활동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소식이 뉴스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바이러스중에 악질 중에 악질인 듯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중요한 데이터들은 클라우드 서버 (구글앱스 또는 구글드라이브)에 올려 놓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어쩔수 없이 로컬 윈도우 PC에서 문서 작업을 해야 하고 중요한 파일들을 보관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구글드라이브 동기화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를 권고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Google Apps 유료 사용자이거나 개인 무료 계정의 15GB  드라이브 사용자들은 만일 드라이브로 동기화된 폴더가 랜섬웨어로 암호화 된 경우는 원본 파일은 자동 삭제되고 암호화된 파일로 바뀌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이 동기화된 폴더의 파일들이 본인의 의도와 상관 없이 암호화된 ZIP 파일로 바뀌게 되면 원본은 로컬PC에서 삭제가 됩니다. 이때는, 부라우저를 이용 내 계정의 구글드라이브 웹 사이트로 로그인 후 휴지통을 확인해 보거나, 또는 구글 드라이브 검색 창에서 "is:unorganized owner:me" 검색을 하면 삭제된 원본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된 파일을 찾아서 복원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앱 실행 가능한 크롬북 Asus Chromebook Flip 사용기 1탄]

게시자: Charly Choi, 2016. 5. 30. 오후 5:59

지난 Google I/O 2016 에서 공식 발표된  "Bring Your Android Apps to Chromebook'

크롬북에서도 Google Play Store에 있는 모든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 실행가능하도록 하는 크롬 버전을 발표(이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 블로그 참고 )


발표 당시 Google은 우선 3개의 크롬북 모델 (Asus Chromebook FlipAcer Chromebook R11, Google Chromebook Pixel (2015)) 에 대해서만 6월초에 출시 예정인 크롬 개발자 버전 53에서 안드로이드 앱 설치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발표 하였다. (이 3 모델은 모두 터치스크린 모드 지원 크롬북) 나머지 모델들은 9월 이후에나 가능할 예정.


그래서, 이를 확인하기위해서 이 3모델중에 하나인 

ASUS Chromebook Flip 10.1-Inch Convertible 2 in 1 Touchscreen (4G Ram) 을 eBay 를 통해서 직구하였다.


아직 크롬 개발자 53 버전이 릴리스 된 상태는 아님으로, 1차로 단순 크롬북 unboxing 정도의 사용기를 올려봄. 


그동안 크롬북 1세대 (삼성 크롬북)에서부터, Acer 크롬북 720P, Asus 크롬박스, Asus Chromebit, 국산 Poin2 를 모두 사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 사용기 1차.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터치스크린을 지원하고, 타블렛 모드 (3가지 모드), 노트북 모드 등 총 4가지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 


1. 일단 노트북 모드 


2. 타블렛 모드 1 - 키보드를 바닥에 받침대로 활용. 이 모드에서는 키보드는 자동으로 화면에 가상 키보드로 전환됨




3. 타블렛 모드 2 - 45도 정도로 펼쳐서 책상이나 무릅위에 올려 놓고 작업하기




4. 타블렛 모드 3 - 세로 보기 모드 (전자책이나, 스크롤 없이 웹 페이지 뷰잉에 용이 한 모드)



5. VDI 가상화 솔루션 (Ericom AccessNow HTML 5 기술)으로 Window 2008 접속한 화면



6. VDI 가상화를 통한 MSOffice 문서 작업 화면 (크롬북을 사무용 PC로 활용하여 윈도우 앱 사용 가능)



사양 

  • Rockchip 1.8 GHz Processor
  • 4 GB DDR3 RAM
  • Can open/edit MS Office files using free embedded QuickOffice editor or Google Docs, and can download Microsoft Office Online (an online version of Microsoft Office) for free. Cannot install standard MS Office software.
  • 16 GB Solid-State Drive (SSD); No CD or DVD drive
  • 10.1 inches 1280 x 800 pixels LED-lit Screen
  • Chrome Operating System; Silver Chassis
  • Weight - 2pounds (0.9Kg)
  • HD camera, a 1280x 800 HD IPS display.


역시 크롬북의 장점은 가성비가 좋다는 것,  (터치스크린 지원 크롬북 가격대 250달러 - 280달러, 국산 포인투 크롬북 21만 9천원-터치스크린 미 지원)

성능도 가벼운 OS의 뒷받침으로 일반 사무용 및 가정용 노트북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 특히 이번 Asus Flip 모델은 화면의 선명도가 좋고 (동급 가격대의 다른 크롬북 비교하여), 

베더리는 약 9시간 유지 하다고 함.

외관은 모두 알리미늄으로 맥북에어와 동일한 재질. 싼티 안나게 신경을 쓴 것이 역력.  

무게도 1KG 미만으로 (907그램)이동성도 괜찮은 편. 화면이 10.1인치 정도로 이부분이 아쉬운 부분. 외관상 모니터의 베젤 영역이 상대적으로 넓어서 스크린이 더 작아 보이는 현상은 있음. 

이 베젤 영역에 지문 남는 현상이 조금 심한 것이 흠이기도 함. 

내장형 스피커는 2개 제공으로 스테레오 사운드로 음질은 나쁘지 않음

행아웃 화상회의시 카메라가 HD 급을 지원하여 선명한 화상 화면임을 확인.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들 실행 실제 데모 및 크롬OS 기기 기반의 사이니지, 키오스크 앱, Chrome 기기 관리 기능의 모든 것을 확인해 보려몀 6월21일 Google Korea 에서 실시하는 무료 세미나 신청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 미나 신청 및 안내는 여기에서 확인


[Google Apps 사용자를 위한 Youtube 관리의 모든 것]

게시자: Charly Choi, 2016. 5. 25. 오후 8:34

교육 기관이나 기업이 YouTube를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신 정보 : 2015 년 8 월 Google Apps에서 YouTube를 설정하는 기능을 발표하고 자신의 도메인이나 조직에서 관리하는 네트워크에 로그인 한 사용자의 YouTube 이용 환경을 제한하는 방법을 교육 기관 및 기타 조직에 제공했습니다. 이 출시에서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고보다 유연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의 화이트리스트 등록
관리자에게 지정된 승인자는 개별 동영상뿐만 아니라 채널 전체를 화이트리스트 등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 또는 기업 채널에 업로드 된 현재 및 향후 모든 동영상을 사용자가 볼 수 있게 하려면 승인 목록에 전체 채널을 추가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YouTube 설정 관리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YouTube channel for Veritasium - screenshot

사용자는 Google Apps for Education의 YouTube 설정에 따라 Veritasium 같은 교육적인 YouTube 채널의 동영상은 이미 모든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만, 도메인의 동영상 승인자이 학교의 YouTube 채널 등 다른 채널도 추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리자를 위한 보다 유연한 옵션
조직의 요구에 맞출수 있도록 관리자 YouTube 관리를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관리자 로그인 사용자에 대해 두 가지 수준 (높음이나 보통)에서 제한된 모드를 선택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Admins can select between a strict and moderate level of restriction for YouTube in the Admin console - screenshot

관리자는 YouTube에 대해 높이 또는 중 제한 수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HTTP 헤더를 사용하여 관리 대상 기기에 높이 제한 모드 또는 중간 제한 모드 중 하나를 적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네트워크 관리자는 조직을 관리하는 Wi-Fi 네트워크에 중간 제한 모드를 적용 할 경우새 DNS 설정을사용할수있게되었습니다.
  • 제한된 네트워크에서 YouTube의 모바일 앱에서 로그 아웃 한 사용자는 제한된 사용 환경이됩니다 (곧 구현).
  • 설정에주의가 필요하므로 네트워크관리자는이페이지에 액세스하여네트워크 제한이 적절하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교육용 YouTube

8 월에 YouTube for Schools (YT4S)의 유지 보수를 계속하지 않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2016 년 7 월 1 일부터 YT4S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Apps에서 YouTube설정을 참조 하십시오.

1-10 of 3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