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Suite Update


[G Suite Enterprise 에디션]행아웃 Meet에 최대 50명까지 화상통화

게시자: Charly Choi, 2017. 12. 2. 오후 5:30

최근에 회의에서 최대 50 명의 참가자를 지원하는 등 제품 및 기능의 행아웃 Meet 제품군에 대한 몇 가지 흥미로운 추가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제 G Suite Enterprise 에디션 사용자가 구성한 모든 미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0 명의 참가자 제한은 비디오 및 전화 접속 진입 점이 혼합되어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므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습니다.



[머신 러닝으로 지메일 자동분류 하는 방법]

게시자: Charly Choi, 2017. 11. 29. 오전 4:26   [ 2017. 11. 29. 오전 4:29에 업데이트됨 ]

하루에도 수십통 심한 사람은 백통이상 이메일을 수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Gmail 앱은 수시로 메일 수신 알림이 뜹니다. 이 알림은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발생 시킵니다.

이메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가능한한 이메일 인박스를 빠른 시간에 ‘제로'로 만드는 것입니다.   

대부분 수신되는 메일들은 스팸성 메일이거나, 뉴스레터, 홍보성 메일들로 별로 중요하지 않은 메일들입니다. 그러나 수신된 메일 내용이 중요한지 아닌지 여부를 확인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서 확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많은 메일을 수신하는 분들은 이렇게 보내는 시간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러한 시간 소모가 업무 효율을 저하 시킵니다. 

Gmail에서는 기계 학습이 적용된 ‘자동분류(Priority Inbox)’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고품질 기계 학습을 적용하여 중요한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 시켜줍니다. 중요하지 않은 메일들은  불필요하게 읽을 필요도 없고, 이런 메일을 확인하는데 시간을 소모 할 필요가 없습니다.

Gmail 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일이 수신되면 받은 편지함에 저장이 됩니다.  Gmail 앱에서는 받은 편지함에 메일이 도착하면 알림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Gmail 의 자동분류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기계 학습에 의해서 분류된 ‘중요한 메일’들은 ‘자동분류함'에 저장되고 그렇지 않은 메일은 ‘받은 편지함' 갑니다. 물론 라벨 및 필터 기능을 적용한 분들은 더 정교하게 수신되는 메일을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Gmail 앱 자동분류 방법




[Gmail Add-on 소개 및 설치 방법 안내]

게시자: Charly Choi, 2017. 11. 27. 오후 8:58   [ 2017. 11. 27. 오후 11:08에 업데이트됨 ]

Gmail 을 사용하다보면 이메일과 연관된 유틸리티나 앱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동안 Gmail 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3rd party 앱들은 Gmail 계정 (구글 계정)과 연동은 되어 있지만 해당 앱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URL 주소로 이동을 하거나 해당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했습니다.

Google 이 최근에 Gmail과 연계한 3rd party 앱을 개발하는 Gmail Add-on API 를 공개하였습니다. 이 API 를 통해서 개발한 앱은 Gmail 메인 메뉴안에서 동작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Gmail 사용중에 메일 메뉴를 벗어나지 않고 한 윈도우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API 입니다.


현재로는 대략 10종의 Gmail Add-on 앱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아래 10종의 앱들 소개 참조.


Gmail 사용자는 (개인 Gmail, G Suite 사용자 모두)는 아래 절차에 따라서 해당 Add-on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OTE:

G Suite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Gmail 에서는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알려진 이슈로, Google 지원팀에서는 해결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개인 Gmail 계정 또는 G Suite 일반 사용자는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이 Add-on 앱중에서 국내 사용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Trello 프로젝트 관리 앱이 드디어 Gmail Add-on 으로 연계되어 Gmail 안에서 같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mail 에드온 소개


[팁] 크롬 브라우저에서 복수 구글 계정 사용 방법 (크롬 사용자 관리)

게시자: Charly Choi, 2017. 11. 20. 오후 6:15   [ 2017. 11. 20. 오후 9:27에 업데이트됨 ]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여러개의 구글 계정을 (개인 지메일 계정, 회사 G Suite Basic 계정, 무제한 G Suite Business 계정,etc) 사용할때 효과적으로 크롬 브라우저 사용 관리를 위한 팁입니다.


복수 계정 사용자들 대부분이 한 크롬 브라우저에서 탭을 여러개 열어 각각의 탭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G Suite 사용자들은 한 크롬 부라우저에서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캘린더를 사용하기도 하고 개인 지메일 계정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한 브라우저에서 복수 계정 로그인 상태로 같이 사용하다보면 혼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두개의 탭을 열고, 하나는 G Suite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 또다른 탭은 개인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 상태인 경우 추가 탭을 열었을 때 이 탭이 개인 계정인지 G Suite 회사 계정인 상태인지 알수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추가 탭을 오픈 한 경우 이 탭이 개인 계정 상태인지 아니면 회사 G Suite 계정의 상태인지 알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가끔 G Suite 사용사들이 문의 하는 사례중에 하나는, "우리 회사가 G Suite Business (무제한) 를 사용하고 있는데 왜? 내 구글 드라이브에는 15GB로 표시 되나요?" 이런 경우 십중 팔구 한 크롬 브라우저에서 '회사 계정' 탭과 '개인 지메일 계정' 탭을 같이 사용할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본인은 회사 계정으로 로그인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로는 개인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된 상태인 것을 모르는 경우입니다. 즉, 한 크롬 브라우저에서 복수의 구글 계정을 같이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팁]‎ 크롬 브라우저에서 복수 구글 계정 사용 방법 ‎(크롬 사용자 관리)‎



[G Suite 새로운 사이트 주소를 내 도메인 웹주소로 매핑 하기]

게시자: Charly Choi, 2017. 11. 13. 오후 8:09

G Suite 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웹페이지 저작 도구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웹에 공개하는 홈페이지 또는 사내 내부 인트라넷 전용 웹 페이지를 누구나 쉽게 만들고 게시할 수 있습니다.

G Suite 사이트에서 작성된 웹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URL 주소를 갖게 됩니다.  

https://sites.google.com/charlychoi.com/home/charlychoi-home


이 사이트 URL은 웹에 공개를 하거나 사내에서 공개하고자 할떄는 http://myhome.charlychoi.com 또는 http://intranet.charlychoi.com 과 같은 주소로 매핑하여 공개할 수 있습니다.


Google 사이트 주소를 회사 서브 도메인으로 매핑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G Suite 신 사이트 주소를 내 도메인 웹주소로 매핑하는 방법



[Google이 추천한 Gmail 에드온 앱들중에서 Streak 소개] 지메일 수신확인 기능으로 활용

게시자: Charly Choi, 2017. 10. 24. 오후 9:32   [ 2017. 10. 24. 오후 9:48에 업데이트됨 ]


오늘 구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된 Gmail 에드온 앱들입니다.

지메일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앱들도 지메일 로그인 후  같은 U/I 내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애드온 앱들입니다. 주로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으로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한 것들이고, 이중에는 모바일 지메일과 연동한 앱들도 소개 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소개된 앱중에서 지메일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앱일 수 있는 'Streak' 라는 앱을 소개합니다.

지메일을 통해서 보낸 메일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소위 지메일용 메일 수신 확인 기능을 제공하는 3rd party 앱입니다. 예전에도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엔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공식 소개된 앱 목록에 포함되어 있어서 다시한번 소개합니다.

개인 지메일 또는 기업용 지메일을 사용하는 분들의 불만 사항중에 하나는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기능이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대부분 제공하는데 왜? 지메일만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한 불만이지요.


사실 표준 이메일 시스템들은 본래부터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 하는 내부 표준 기능은 제공하기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들은 같은 이메일 시스템 내의 사용자간 이메일 확인만 가능하거나 또는 타 이메일 시스템으로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확인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메일에서는 대부분 수신확인 기능이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개인 지메일 (무료 지메일) 본래 수신확인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G Suite)에서는 ‘수신 확인 요청' 기능이 본래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기업용 지메일 캡쳐이미지 참조) 메일 보내기에서 선택적으로 ‘수신 확인 요청' 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용 지메일에서의 ‘수신확인 요청' 은 수신자가 지메일을 사용하는 계정에서만 유효한 기능입니다. 지메일이 아닌 타 이메일 수신자에게 보낸 메일에 대한 수신 확인은 할 수 없는 제약이 있는 서비스 이지요. 어쩃든 지메일이 아주 수신확인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였죠?


이 문서는 위 기업용 지메일의 수신확인 기능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보다 더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수신확인 기능은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개인용 지메일 및 기업용 지메일 사용자 모두 사용이 가능 한 것으로. 수신자가 메일을 읽었는지 뿐만아니라, 어떤 기기(데스트탑인지 모바일인지)에서 읽었는지 몇번 읽었는지, 심지어는 어디서 읽었는지 구글 지도로 읽은 위치까지 알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 아주 강력한 수신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크롬 웹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크롬용 3rd party 무료 익스텐션인 ‘streak’ 라는 기능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크롬 웹 스토어에서 검색 하여 설치 하는 방법 - 크롬 웹스토어에서 ‘streak’ 검색




  1. 해당 ‘Streak’ 를 설치한 후 크롬브라우저에서 본인의 지메일로 로그인을 하면 지메일 메뉴 상단 오른쪽에 ‘Streak’ 라는 메뉴가 생기는지 확인. Streak 는 본래 CRM 도구로 설치 과정중에 여러가지 옵션이 있으나 모두 기본 설정으로 (다른 선택없이)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1. 지메일에서 메일 작성시 보내기 하단에 ‘수신 확인 추적 옵션' (노란색 눈 모양의 아이콘') 을 toggle 하여 ‘수신확인 요청'을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 (default 로는 ‘수신확인 요청' 으로 enable 됨)




  1. 보낸 메일 수신확인 추적하는 방법은 아래 캡쳐 이미지에서와 같이 지메일 목록에서 보낸 메일의 오른쪽에 ‘눈 모양의 아이콘'의 색깔이 초록색인 경우는 상대방이 수신확인 된 상태, 색갈이 회색인 경우는 아직 수신확인이 안된 상태로 표시됨
  1. 해당 보낸 메일을 클릭한 후 지메일의 오른쪽 창에서  보낸 메일의 수신 확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아래 예에서와 같이, 메일을 읽은 재생 건수, 얼마나 많은 유일 뷰어로 읽었는지, 어떤 기기에서 몇시에 읽었는지, 심지어는 읽은 곳의 위치가 지도로 표시가 됩니다 (이 지도는 100% 정확한 것은 아니나 대략의 위치는 가늠할 수 있슴)


이외에도 "MailTrack for gmail" 앱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이메일 시스템들은 ‘수신확인' 기능은 표준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지 않습니다. 3rd party 에서 제공하는 (이 Streak 도 마찬가지) 메일 수신확인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메일을 보낼 때 본문 내용 안에 보이지 않게 이미지 (픽셀 수준)를 삽입하여 보내는 방법으로 수신자가 이메일 본문 내용을 읽었을때 자동으로 이 이미지를 뷰잉한 시스템의 IP주소 및 앱정보를 추적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3rd party 도구들 대한 신뢰성 및 안정성에 대한 맹신은 금물입니다. 필요할때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여 소개합니다.  


[Google 캔린더 (웹용)가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게시자: Charly Choi, 2017. 10. 17. 오후 6:18

Google이 웹용 캘린더의 U/I를 새롭게 개선하였습니다.  


주요 업그레이드 된 기능입니다.

  • 회의실 예약 할 때 회의실 세부 정보 확인  G Suite 관리자는 조직 회의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입력 할 수 있으므로 직원들이 회의실의 위치, 크기 및 오디오 / 비디오 장비가 있는지 또는 휠체어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회의실 예약을 원하면 캘린더의 회의실 이름 위로 마우스를 가져 가면 회의 장소 및 자원에 대한 세부 정보가 포함 된 호버 카드가 표시됩니다.
  • 초대장에 서식있는 초대 및 하이퍼 링크 정보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있는 관련 스프레드 트, 문서 또는 프리젠 테이션에 링크하여 새로운 "이벤트 세부 정보"보기에서 직접 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보다 세부적인 의제를 작성하고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자료가 한 곳에서 제공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일별"보기에서 여러 캘린더를 나란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별도의 열에서 캘린더를보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 보조자와 같이 여러 개의 캘린더를 관리하는 직원이 팀을 대신하여 미팅을 예약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주간'보기를 클릭하고 비교할 캘린더를 선택하십시오.








G Suite 관리자는 새롭게 바뀐 캘린더를 적용하려면 아래 사항을 확인 해야 합니다.

사용자와 사용자가 새로운 캘린더 웹 UI로 전환 할 수 있도록 두 가지 롤아웃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 참조).

  • 자동 - 자동이 기본 옵션입니다. 2017 년 11 월 14 일 빠른 출시 도메인 및 2017 년 11 월 28 일 예약 출시 도메인에 대해 점차 사용자를 새로운 UI로 전환합니다. 전환에는 약 8 주가 소요됩니다 (옵트 인 및 옵트 아웃 단계 포함). 자동 옵션의 경우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수동 - Google 관리 콘솔에서 새 UI로 사용자를 이동시킬시기를 직접 제어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인기있는 캘린더 Chrome 확장 프로그램 개발자와 협력하여 새 UI를 준비했지만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가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테스트 도메인 또는 조직 구성 단위 (OU)에서 새 UI를 확인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 수동 옵션을 선택하려면 Apps> G Suite> 캘린더> 새 캘린더로 이동하십시오. 여기에서 사용자가 새 버전의 캘린더 UI에 액세스 할 수있게하려면 조직 단위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동 출시 옵션을 선택한 경우 2018 년 2 월 28 일 이전에 모든 사용자를 새 UI로 전환 할 계획입니다. 2018 년 2 월 28 일에 이전 캘린더 UI에 계속 액세스하는 사용자는 새 UI로 전환됩니다. 탈퇴 할 능력이 없습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소식은 -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7/10/new-calendar-user-interface17.html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팁]팀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파일 또는 전체 팀드라이브 폴더 복원하는 방법

게시자: Charly Choi, 2017. 10. 11. 오후 10:12

팀드라이브는 G Suite Business/Enterprise 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팀드라이브에서 생성한 파일들은 삭제될 경우 각 팀폴더 단위로 존재하는 휴지통에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휴지통까지 비우거나, 휴지통에 30일간 보관후 자동 삭제된 경우는 영구 삭제됩니다. 팀드라이브 전체를 삭제한 경우등등 이렇게 영구적으로 삭제된 경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관리자가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구글 내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파일 복원하는 방법과는 다른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 Suite 관리자는 최근에 영구 삭제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팀 드라이브 전체가 삭제되었어도 팀 드라이브와 콘텐츠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영구적으로 삭제된 항목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항목은 팀 드라이브 휴지통에서 30일 후에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참고: 데이터가 영구 삭제된 후 한정된 기간 동안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Vault 정책을 적용하지 않는 한 이 기간 후에는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1. Google 관리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2. 관리 콘솔 대시보드에서 다음G Suite다음드라이브 및 문서로 이동합니다.

  3. 조직에 드라이브를 설정했는지 확인합니다.

  4. 팀 드라이브 관리를 선택합니다.

  5. 필터 필터를 클릭하여 필터 옵션(예: 회원이 없는 팀 드라이브)을 선택합니다.
  6. 팀 드라이브 이름 오른쪽에 있는 복원 Restore을 클릭합니다.
    • 활성 상태인 팀 드라이브—영구 삭제된 파일이 복원됩니다.
    • 삭제된 상태인 팀 드라이브—팀 드라이브와 파일이 복원됩니다.
  7. 데이터를 복원하려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최근에 삭제된 데이터만 복원할 수 있습니다.
  8. 데이터 복원을 클릭합니다.


자세한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7376096 참조 

[Drive File Stream 앱 - Windows 10 에서 설치 안되는 이슈 및 해결책]

게시자: Charly Choi, 2017. 10. 10. 오후 7:48

*** Note: 지난 9월26일에 새롭게 출시한 Drive File Stream (DFS) 앱이 일부 Windows 10에서 설치 오류가 발생하여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Google 지원팀을 통해서 확인 한 결과는 Windows 10 version 1607 하위 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고 있으며 ver 1607 상위 버전에서는 현재 설치 안되는 현상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Google 지원팀에서는 WIndows 10 모든 버전에서도 DFS 가 지원이 되도록 작업중에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사용자중에 DFS 가 설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을 하면, 우선 Windows 10 의 version 이 1607 또는 그 하위 버전인지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Google 드라이브의 프리젠테이션 도구 대폭 업데이트 소식]

게시자: Charly Choi, 2017. 9. 28. 오후 6:59   [ 2017. 9. 28. 오후 7:15에 업데이트됨 ]

Google 드라이브 문서 도구중에서 슬라이드가 대폭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슬로건은 '프로 같은 프리젠테이션' 인 것으로 봐서 조금더 필요한 기능들을 업데이트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업데이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 한가지 소개.

다른 사람 또는 본인이 기  작성한 프리젠테이션 내용 중에 일부 슬라이드만 복사하여 다른 프리젠테이션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복사한 슬라이드를 다른 파일에 붙여 넣기 할때 이전 슬라이드와 링크로 동기화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오려붙인 슬라이드의 내용은 원본에서 내용이 수정이 되면 오려 붙인 슬라이드 내용도 동기화 되도록 한 것입니다.



슬라이드 업데이트



자세한 추가 업데이트 소식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gsuiteupdates.googleblog.com/2017/09/present-like-pro-new-in-slides.html

1-10 of 426

Comments